WE CAN DO IT !!
I Just Want to Know

게임 IC

하츠오브아이언4 사단편제 유의사항!!

IC2020 2020. 3. 22. 19:01

안녕하세요. IC입니다.

 

오늘은 하츠 오브 아이언 4 사단 편제 시 유의사항 또는 팁 을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4를 하면서 많은 사단을 만드시게 될 텐데요..

 

무조건 중전차, 중전차, 중전차 만 넣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그럼 사단 갈려나갑니다.... 그래서 사단을 만들 때엔 많은 요소를 신경 써야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하츠오브아이언4 내 사단설계 창

위 이미지의 사각형 안에 있는 내용은 사각형 색깔과 같은 색깔로 적겠습니다.


주황색 사각형

 

왼쪽 위의 헬멧 모양을 클릭 시에 사단의 상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 쪽 아래 군인이 서있는 모습 클릭 시에 3D 맵상으로 보이는 사단의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낙하산 X : 이편 제로 된 사단은 공수임무가 불가능합니다. 를 표시합니다 ( O 일시에 공수낙하 임무 가능)

 

그 바로 아래 : 이 사단에는 특전 대대가 없습니다.  ( 특전 대대란 해병대, 공수부대, 산악병 를 말합니다.)

 

중간 위 의 삼각대 모양: 사단의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군번줄 모양 : 역사적인 사단 이름을 채택 가능합니다.

 

장비:  그 사단만 구식 장비, 신식 장비만 사용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갈매기 모양: 이모양은 이 사단의 보급 우선도 입니다. 빨간 갈매기: 예비로서 가장 늦게 보급을 받습니다.(후방 치안부대 용) 작대기 하나: 기본으로서 평범하게 보급받습니다. (일선 지원부 대용) 주황(?) 짝대기: 정예 가장 우선시로 보급을 받습니다. (특수부대 전용 예를 들면 해병대 공수부대가 가장 우선시입니다.)


노란색 사각형 (기본 능력)

 

최대속도 : 최적의 환경 속에서 이 사단이 얼마나 빨리 지형을 이동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사단은 아무리 빨라도 시간당 4KM 이상을 행군할 수 없다, 를 나타냅니다.)

 

내구도 : 내구도는 이 사단이 와해되기 전까지 견뎌낼 수 있는 힘을 나타냅니다. ( HP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구도 0 시 사단 전멸)

 

조직 : 조직력은 부대의 전투 준비 태세와 조직성을 나타냅니다. 조직화되지 않은 부대는 효율적으로 싸우거나 움직일 수 없습니다. ( 예를 들면 내구도 100에 조직력 0 일 경우 그 사단은 이동 불가 상태에 빠지고 적국의 정말 약한 땡보 병사단이 아군 중전차 사단을 박살 낼 수 있습니다.  주로 보급이 되지 않고 고립된 경우 조직력 0 상태에 빠집니다. 이의 경우 사단 구출작전을 펼치거나, 사단을 해체해 인력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전략적인 선택지입니다.)

 

회복률 : 전투 중이 아닐 때 시간당 회복되는 조직성 수치입니다.

 

수색 : 적을 탐지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단이 전투 시 좀 더 나은 전술을 택할 기회를 높이며 해당 전투에서 첩보 수집량이 증가합니다.

 

제압 : 저항군을 제압하는 능력입니다.

 

중량 : 사단의 무게를 나타냅니다. 중량이 무거운 사단은 배를 타고 이동할 때나 상륙을 시도할 때 더 많은 수송선을 요구합니다. 공수부대의 경우 무거울수록 더 많은 수송선을 필요로 합니다.

 

보급품 소비 : 이 사단이 매일 소모하는 보급품 수치입니다.

 

신뢰성 : 지원중대로부터 얻는 추가적인 신뢰성 혜택으로, 장비의 파괴나 사고가 일어날 확률을 줄입니다.

 

전선 복귀 : 전투 중 사상자 가운데 구조되어 가용 인력으로 복귀하는 비율입니다. (야전병원 선택 시 올라감)

 

경험치 손실 : 사단에 발생한 사망자가 발생해 이를 신병으로 대체 시 일어나는 경험치 손실 수치입니다.

 


초록색 사각형 (전투 능력)

 

대인 공격 : 낮은 기갑 비율을 가진 적을 상대로 사단이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대물 공격 : 높은 기갑 비율을 가진 적을 상대로 사단이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대공 공격 : 적 비행기에 입히는 피해입니다. 높은 대공 공격은 이 사단이 위치한 지역의 적 항공기의 작전을 방해, 격추에 도움이 됩니다.

 

방어 : 방어 시 부대가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효율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돌파 : 공격 시 부대가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효율적으로 공격을 지속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장갑 : 적군의 관통보다 높은 장갑을 가지면 사단의 피해를 줄이고 전투 중 자유롭게 사단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통 : 적 사단의 장갑 수치와 같거나 높으면 적기 갑부대 에게 큰 피해를 주고 고착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권 : 높은 우선권을 가진 사단은 전투 중 더 빠른 인력 보충과 장비 충원 작전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참호 : 적의 공격이 있기 전에 적절한 방어용 참호를 만들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장비 노획률 : 적의 손망실로부터 장비를 노획할 확률

 

전장 너비 :  전장 너비는 당신에게 이 사단의 전투에서 얼마나 공간을 차지하는지 를 표시 예를 들어 전투의 전장 너비가 80이면 전장 너비가 20인 사단을 4개만 투입 가능 (매우 중요한 포인트) 나중에 따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파란 사각형 (장비 비용)

 

인력 : 이 사단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인력이 필요한지 나타냅니다.

 

훈련시간 : 이 사단의 훈련이 얼마나 걸리는지 나타냅니다. ex) 120 >>120일 

 

연료 보유량 : 장비가 적재할 수 있는 연료의 양을 표시합니다. 

 

연료 사용량 : 장비가 작전중에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나타냅니다. (이동, 훈련, 전투 의경우 소비됩니다.)

 

그 외에 : 는 사단의 편제에 따라 포, 로켓포, 전차, 보병장비가 필요한 만큼 숫자로 표시됩니다.

 


흰색 사각형 (지원중대)

 

지원 중대의 경우 중대의 경우 사단을 지원하는 역할입니다.

 

대공, 대전차, 포병, 로켓포 지원 중대 : 이 지원 중대 들은 본대를 지원하는 중대로써 본대가 아무리 빨라도 이 지원중대는 본대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전차 부대로 이루어진 부대의 화력지원 용도로 쓰입니다.

 

수색 중대: 수색중대에는 기병, 차량화, 경기갑, 기갑 수색중대가 있습니다. 각각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필자는 차량화 수색중대를 추천합니다.

 

공병 중대 : 보병사단의 필수품입니다. 설명 필요 없습니다. 그냥 필요합니다.

 

헌병대 : 쓰레기 쓸 일 없습니다. 버리세요.

 

정비중대 : 장비의 신뢰도를 올리는데 잘 안 써요.

 

야전병원 : 후반에 가면 인력부족을 느끼기 때문에 부상자들을 많이 치료해야 합니다. 야전병원은 후반 총력 전시 꼭 필요한 지원중대입니다.

 

군수 중대 : 초반에는 군대의 규모가 작아 프로빈스의 보급 총량을 넘지 않지만 후반에 가면 사단이 너무 많아서 보급이 잘 안됩니다. 이경우 에 군수 중대를 이용하여 부대의 보급품 소비를 줄여야 원활한 보급이 됩니다.

 

통신중대 : 무쓸모 쓰는 곳은 공수부대 정도. 그마저도 다른 사단의 우선권을 낮게 설정하면 공수부대부터 보급받기 때문에 그저 필요 없습니다.


빨간색 사각형 (본대, 연대 산하 전투 대대)

 

총 5개로 이루어진 연대에 각각 5개의 대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연대의 1대대는 그 연대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대대입니다. 예) 1 연대 1대대 보병대대 일경우 1연대 2대대는 기갑, 기동 대대 선택 불가 

 

보병 대대

 

대공, 대전차, 포병, 로켓포, 보병, 산악병, 공수부대, 해병, 자전거 대대 

 

등이 있습니다.

 

기갑대대

 

수륙양용 전차대대, 경. 중형. 중. 초중. 현대식전차 대대 경.중형.중.초중.현대식 자주 대공포 대대

 

경.중형.중.초중.현대식 자주포 대대  경.중형.중.초중.현대식 구축전차 대대

 

가있습니다.

 

기동대대

 

수륙양용 대대,  차량 화대 공, 대전차, 포병, 견인 로켓포 , 기병, 기계화보병, 차량화 보병, 장갑차, 차량화 로켓포 가있습니다.

 


검은색 사각형 (보정치)

 

검은색 사각형의 오른쪽 위 기갑 비율

 

기갑 비율이란 사단이 얼마나 기갑부대로 구성되어있는지 를 나타냅니다. 높은 기갑 비율을 가진 사단은 보다 적은 대인 피해를 받고 반대로 높은 대물 공격에 높은 피해를 받습니다.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원형 속 지형이 그려져 있는데 그곳에 마우스 커서를 올릴 경우 해당 사단이 지형에 따라 이동, 공격, 방어의 보정 치를 받습니다.

 

왼쪽 아래의 자원 모양은 해당 사단을 편제 시 들어가는 자원을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오른쪽 아래에는 생산비용입니다.

 


 

부족 하지만 최대한 열심히 써보았습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4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이상으로 IC 였습니다!

 

감사합니다.